티스토리 뷰

피곤한 상태이면 우리 몸에서는 일반적으로 여러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잠을 충분히 자지 않는 데 너무 익숙해져 눈에 보이는 증상들이 건강에 얼마나 해로운지 깨닫지 못한다는 점인데요.

 

수면이 부족할 경우 종종 이상하고 특이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그 증상은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도 혼란을 느낄 때


졸음이 몰려올 때면 꼭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분간하지 못하고 사소한 일에도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상에서 간단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긴장을 느끼거나 복잡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실 이러한 증상들은 모두 수면 시간이 부족하다는 신호로 볼 수 있으니 충분히 잠을 자야한다는 점을 말해줍니다.



#2. 하루 종일 먹어도 여전히 배가 고플 때


연구에 따르면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며 몸이 렙틴(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과 그렐린(섭식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호르몬)을 더 적게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잠을 자지 않으면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먹으며 더 자주 과식하게 됩니다.


잠이 부족해 피곤한 사람들은 몸에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찾게 되는데요.

수면 부족은 자제력을 저하시켜 계속해서 배가 고프게 만듭니다.

#3. 감기에 자주 걸릴 때


잠을 자지 않는 사람은 면역력이 약해져서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미국 플로리다 수면 연구소의 연구에 의하면 일주일에 7시간 미만으로 자는 사람들은 8시간 이상 자는 사람들보다 감염에 3배 더 취약하다는 결과가 밝혀졌습니다.

 


#4. 낭만적인 영화나 노래를 보며 울고 싶을 때

 

수면이 부족한 사람들은 감정의 통제력이 훨씬 더 취약한 것으로 드러납니다.
수면 부족은 기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전문가들은 피곤한 뇌는 긍정적이거나 중립적인 기억보다 부정적인 기억을 더 효과적으로 저장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즉, 우울한 기분은 잠이 부족한 사람들의 전형적인 특징으로 수면 부족이 만성화되면 우울감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5. "번개" 수면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를 하기 위해 화장실로 걸어가다가 스스로의 발에 걸려 넘어질 뻔한 경험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요. 스탠포드 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심각한 수면 부족을 경험하면 평소 깨어있는 상태에서 1-2초 동안

몸이 실제로 잠들어 있을 때와 비슷한 상태인 "번개" 수면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것을 느낀다면 한 줌의 견과류, 통곡물 쿠키 또는 저지방 치즈를 드셔보세요.

늦은 오후 졸음이 몰려오면 설탕을 넣은 블랙 커피 대신 향긋한 에스프레소에 꿀 1티스푼을 넣어서 티타임을 즐기는 것도 건강하게 잠에서 벗어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