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미크론 변이체는 얼마나 쉽게 신체의 항바이러스 방어망을 뚫고 바이러스에 감염시키게 되는 걸까요?

 

일부 과학자들에 의하면 오미크론 변이는 다른 변이체보다 신체의 면역 체계를 감염시킬 우려가 좀 더 크다고 합니다. 영국의 한 교수는 다른 변종에 비해 오미크론은 이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가 완치된 사람들을 재감염시킬 수 있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단백질 구조에서 나타난 돌연변이 변화에서 나타난 바로는 인간의 항체가 바이러스를 중화시키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고 합니다.

이는 오미크론의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단백질 성분에 대해서 항체 결합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하고 있지만, 이러한 현상이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징후는 경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그렇다면 코로나19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은 오미크론 변이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 걸까요?


오미크론 변이가 노인층과 같은 고위험군에 속하는 구성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계속해서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일부 과학자들은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노인 인구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오미크론 변이는 상대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연령대, 즉, 어린 연령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미크론 변이는 감염에 더 취약한 노인층을 감염시키기 쉬운 것으로 알려지는데요. 이렇게 감염되기 쉬운 환경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감염이 더 쉬워질 수 있는 특성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이 등장하기 전부터 코로나19 증가 사례로 의료 서비스에 과부하 현상이 생겨나는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심각한 계절성 독감이 다시 유행하여 병원의 부담은 점점 커지기만 하는 상황인데요. 따라서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된다면 전염성은 높아지고, 감염되는 연령대가 변화하거나, 백신을 회피하는 현상이 일어나거나 또는 더 심각한 질병에 걸리는 등 현재보다 더욱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가 다른 변이에 비해 더 해로운 영향을 줄 수도 있을까요?

 

오미크론 변이는 다른 어떤 변이보다도 돌연변이가 많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는 이전의 다른 변이보다 더 전염성이 강하고 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며 백신을 접종한 이후에도 돌파 감염에 걸릴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돌파 감염 사례는 전해지지 않은 것으로 보아 상황을 계속 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전 세계적으로 사례가 감지되고 모니터링됨에 따라 오미크론 변이의 진정한 위협을 평가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오미크론의 구체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지금까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대부분의 감염자 연령층은 젊고 증상은 경미한 수준이라고 보고되었습니다.
이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와는 조금 다른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신체 일부의 통증이나 미각 또는 후각 상실 등과 같은 증상을 보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미크론의 증상이 다른 변이의 증상과 크게 다르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기침, 발열, 미각 또는 후각 상실이 나타난다면 여전히 주의해야 하는 코로나 감염 징후임을 의미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우리 몸의 세포로 들어가는 문을 열기 위해 사용하는 열쇠에 비유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파이크 단백질" 이라고 하는데요. 이 단백질에는 전체적으로 50개 정도의 돌연변이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돌연변이는 바이러스를 이길 수 없었던 한 명의 환자에게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많은 돌연변이 개수가 무조건 나쁜 것을 의미한다기 보다는 이러한 돌연변이가 실제로 신체의 면역체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지에 관해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의 전망은?

 

우려되는 점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즉, 기존의 균주를 사용하여 설계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다는 것입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한 대학의 교수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전염성을 높이고 사람에서 사람 사이로 전파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보다 큰 문제는 오미크론 변이가 신체 면역의 일부를 우회해서 감염시킬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