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취미활동을 하는 데 보내는 시간도 이전보다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정원 가꾸기와 같은 활동은 집 안팎에서 자유롭게 오다니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기에 코로나 시대에 시도해보기에 매력적인 취미생활에다 운동에 버금갈 정도의 건강 이점을 주기도 하는데요.

 

정원 가꾸기는 걷기나 조깅만큼 활동적인 건강 이점을 주고 정기적으로 하게 되면 신체와 정신 건강 모두에 이로울 만큼 이점이 풍부합니다.

 

 

정원 가꾸기가 우리에게 주는 건강 이점

 


건강한 생활 방식


수면, 식사, 운동 이 세 가지는 건강한 생활 방식에 매우 중요합니다.

정원 가꾸기는 운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여기서 나아가 음식을 재배하고 더 나은 수면을 위해 자신을 재설정하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새로운 공간을 개간하고 땅을 파고 잡초를 뽑거나, 물을 주며 과일이나 채소를 수확하는 이 모든 과정은 최소 몇 달 동안은 꾸준히 운동을 하게 됨을 의미한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정원 가꾸기의 또 다른 이점은 결국 정원에서 나오는 음식에서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직접 길러 얻어낸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면 체중 감량과 같은 특혜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유행하는 다이어트를 따르면 짧은 기간 안에 결과를 얻기 위해 탄수화물이나 섬유질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곡물이나 녹말이 포함된 잎이 많은 채소, 십자화과 야채, 콩류는 최고의 체중 감량 식품으로 볼 수 있는데 이 모두는 정원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자연적인 스트레스 감소제


스트레스는 현대인에게 심각한 위협이 되고 많은 사람들은 항상 억눌린 불안을 인위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찾고 있을 텐데요. 그러나 정원이 있다면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에게 완벽한 배출구가 되어줄 수 있답니다.
사실 정원 가꾸기는 우리 몸에 적지 않은 운동효과를 주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정원 가꾸기를 할 때 드는 노력은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엔돌핀이 몸에서 방출되도록 만들어

일상의 걱정을 녹여버리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며 바쁜 일정에서 평온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나만의 시간과 함께하는 시간 모두 ok!


정원 가꾸기는 혼자있는 시간뿐 아니라 누군가와 함께하는 시간을 모두 가능하게 해줍니다.

뒷마당에 작은 정원을 하나 만들면 평화와 고요함의 오아시스가 될 수 있는데요.

긴 하루 끝에 복잡한 마음을 단순하게 정리하기에 제격인 장소가 될 수도 있는 한편,

좋아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며 서로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학습과 창의력을 향상

 

반복되는 하루 일과, 직장 활동 등은 새롭고 흥미진진한 기회가 거의 없는 단조로운 일인데요.
하지만 정원을 가꾸는 데 전념하면 항상 성장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기회를 얻게됩니다.

예를 들어, 정원을 계획할 때 식물에 양분을 공급하고 물을 주는 등 식물을 키우는 과정에 대해 많은 것을 공부하고 알아가게 됩니다.

또는 정원에 햇빛이 너무 많이 들어오면 그늘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울타리를 세우거나 정원에 자연적인 장벽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정원을 가꾸는 과정은 지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로 창의력을 높여주어 미래에 놀라운 일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성숙해지는 과정

 

정원 가꾸기는 결코 쉬운 일은 아닐 수 있습니다. 엄청난 인내심과 배우려는 의지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그러한 점에서 정원 가꾸기는 자기 계발을 위한 독특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피자에 직접 재배한 토마토를 활용한 소스를 넣거나 라즈베리를 추가하고 싶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식물을 잘 가꾸는 노력을 들이게 됩니다. 예지력, 계획, 인내심 등 장기적인 노력을 거쳐 그 과정에서 마음과 감정이 성숙해지는 결과를 얻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