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쪽으로_나뉜_싱크대


주택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쓰레기 처리 장치뿐만 아니라 싱크대 여과기가 얼마나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 잘 알고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엌 싱크대 하수구를 철저히 관리하는 경우라면 특히 그럴 수 있을 텐데요. 그러나 하수구로 들어가는 것들을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기름기나 음식물 찌꺼기 등등 불쾌한 것들이 하수구로 흘러들어가 악취를 일으키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하수구에서 나는 냄새를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대한 답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냄새의 원인을 알아낸 다음, 해결책을 찾아 실천하는 게 중요할 겁니다.

먼저, 하수구 냄새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부엌에서는 음식과 기름이 일반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집 내부의 또다른 영역에서는 냄새를 일으키는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악취를 일으킬 수 있는 배수구 냄새의 다른 원인들 몇 가지 중에 어느 곳에 해당되는지 아래에서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하수구 냄새의 원인


1. 하수 : 하수는 분해되면서 유독 가스와 가스를 방출하게 되는데요. 이 가스에서는 불쾌하고 오래된 하수 냄새가 납니다. 배수 트랩이 비어 있다면 하수 가스가 배수구를 통해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수구 냄새는 불규칙하게 사용되는 배수구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곰팡이 : 곰팡이 냄새는 배수구 근처에 생긴 곰팡이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수관이나 배수관에 연결된 파이프에서 누수가 발생한다면 배수구에서 곰팡이 냄새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3. 배관공의 실수(?) : 배관공 역시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완벽하지 않은 인간입니다. 때때로 이들도 실수를 하지요. 배수 트랩이나 하수구를 설치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과 같은 단순한 실수는 심각한 배수 악취를 유발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드물다고 봅니다.

다행히 배수구 막힘 현상을 관리하는 일은 쉬운 편에 속합니다. 배수구를 직접 청소하거나 전문 배관공을 고용하여 청소하면 되니까요. 그럼 이제부터는 하수구 냄새를 제거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수구 냄새제거하는 팁


1. 하수구에 뜨거운 물 붓기

뜨거운 물이나 끓는 물을 부어 주면 배수구의 역한 냄세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하수구에서 좋지 못한 냄새를 일으킬 수 있는 단단한 흙을 녹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끓는 물은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냄새에 매우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답니다.

사실, 요리나 음식 준비로 끓인 물이 배수구에 남았다면 이를 식히지 말고 배수구에 버리세요. 끓는 물로 배수구를 세척하는 것은 음식의 기름과 지방이 배수구 내부를 굳게 하여 막히지 않도록 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끓는 물에는 독성이 없기 때문에 파이프가 상당히 오래되고 약하더라도 손상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음 번에 파스타를 삶을 때 뜨거운 물을 잘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 베이킹 소다 뿌려주기

주기적으로 베이킹 소다를 배수구에 뿌려주면 악취 제거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 방법을 잘 활용하여 배수구에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배수구에 그대로 남아 있는 베이킹 소다는 모든 냄새를 흡수하여 집 안 곳곳으로 흩어지게 하는 대신 즉석에서 냄새를 제거하기에 좋습니다.

그렇다면 베이킹 소다를 뿌리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은 언제일까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설거지를 한 직후에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휴가를 간다면 떠나기 전, 배수구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주고 집을 비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뜨거운 식초 부어주기

뜨거운 식초 사용에 대해 처음 들어보셨나요? 우리 대부분은 악취에 실온 상태의 백식초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하지만 뜨거운 식초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을 겁니다. 사실, 뜨거운 식초는 배수구를 깨끗하게 유지하기에 탁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뜨거운 상태의 식초는 커피 메이커를 청소할 때 커피 찌꺼기를 훌륭하게 세척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세척하려고 하는 커피 메이커에 백식초와 물을 같은 비율로 넣고 반쯤 끓여준 후 전원을 끕니다. 한 시간 정도가 지나면 추출 과정을 마칩니다. 그런 다음, 뜨거운 식초를 다른 곳이 아닌 배수구에 버리도록 하세요. 그러면 배수구에서 나는 모든 퀴퀴한 냄새를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답니다. 또한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함께 사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얼음과 소금 활용하기

음식물 잔여물을 청소하고 냄새를 방지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적절한 양의 얼음과 소금을 배수구에 채워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재료를 사용하여 음식물 잔여물을 폐기할 때는 마모성의 성질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에 묻은 오물, 축적물을 분해하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