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는 원래 침을 많이 흘리는 동물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침을 과도하게 많이 흘리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되는데요.
이는 고양이가 아프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침을 너무 많이 흘리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음 몇 가지 원인으로 볼 수 있으니 신속히 치료를 받게 하는 게 좋을듯 합니다.


목구멍에 무언가가 걸렸을 경우

고양이가 끈과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간혹 입 안에 들어가서 혀를 감싸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끈의 일부를 삼킨 상태라면 침을 보통 이상으로 많이 흘리게 될 수 있는데요.
무리하게 제거하려고 하면 고양이의 식도나 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여 안전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열사병

페르시안 고양이의 경우 열사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햇볕을 너무 많이 쬐어 열사병에 걸리면 침을 많이 흘릴 수가 있는데요.

항상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고양이에게 제공하도록 하고 더위를 식힐 수 있는 그늘진 곳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더운 날에는 야외 활동을 제한하고 주차된 차 안에 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고양이가 입을 벌린 채 숨을 쉬는 것은 현재 불안함을 느낀다는 신호입니다.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침을 흘릴 수 있습니다.


장기 질환

사람뿐만이 아니라 고양이와 같은 애완동물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질병에 걸릴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간이나 신장에 질환이 생긴 경우에도 침을 많이 흘릴 수 있기에 이 경우 수의사를 통해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로운 식물에 노출

튤립, 진달래, 국화와 같은 식물은 고양이가 침을 흘리게 할 뿐만 아니라 아프게 할 수도 있기에 이 식물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호흡기 감염

고양이가 침을 과도하게 많이 흘리는 또다른 원인은 코, 인후 등과 같은 호흡기가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동물과 함께 있는 동물 보호소에 있던 고양이의 경우, 이러한 감염 위험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