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말서 뜻을 간단히 알아본 후 시말서 쓰는법에 대해 설명드리고 추가적으로 시말서 양식도 함께 첨부해드릴테니 필요하신 분은 이번 글을 읽어보시고 도움받아 가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시말서는 경위서와 함께 회사 생활을 하면서 마주하지 않는 게 좋은 문서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뜻하지 않은 실수나 착오로 인해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는 건 아무도 모르는 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려하던 일이 발생했다고 해도 시말서를 쓰는 데 있어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작성을 한다면 현재 상황을 큰 문제없이 잘 넘기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시말서 뜻

시말서의 정확한 뜻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업무상 과실 등에 대해 구체적인 원인이나 과정, 결과 등을 작성하는 문서"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시말서의 내용에는 자신이 업무 중에 저지른 잘못이나 실수를 스스로 인정하고 다시 되풀이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반성의 태도를 문서에 포함해야 합니다.

 

시말서 쓰는법

시말서를 쓰는 데 있어서 가장 명심해야 하는 점은 업무에 대한 자신의 과실에 대한 반성의 태도입니다.

자칫, 자신의 과실에 대한 반성이 아닌 변명이나 전혀 다른 사실을 언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시말서를 쓸 때 기억하셔야 할 점은 자신의 업무상 과오에 대한 잘못을 인정한다는 내용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도 확실히 인지하고 있음을 시말서에서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시말서를 작성하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거짓이 포함된 내용을 작성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짓된 내용으로 시말서를 작성하게 된다면 오히려 문제가 되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시말서를 쓰실 때는 업무에 대한 잘못을 진정으로 반성하고 있다는 내용을 진솔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말서를 모두 작성하셨다면 마지막으로 해야할 일은 서명 또는 날인을 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있는 양식에서도 나와있지만 이름이나 직위, 부서 등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서명 또는 날인을 하면

시말서를 읽는 사람이 누가 작성한 시말서인지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시말서 양식

시말서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기본적인 지식을 살펴보았으니 이제는 시말서 양식을 활용하여 올바른 내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시말서 양식 엑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직위 등 각자의 상황에 맞게 조금씩 수정하셔서 활용하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시말서 양식.xlsx
0.01MB
시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