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산을 경험하면 뱃속의 사랑스러운 아이를 잃었다는 상실감은 그 어떤 위로의 말도 소용이 없을 거에요.

이렇게 끔찍한 경험을 하고나면 마음을 추스르는 것도 어려울뿐더러

또다시 임신을 했을 때 이전과 같은 상황이 오진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완전히 지울 수 없을 텐데요.

 

상상도 하기싫은 유산이라는 고난을 겪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언제 다시 임신을 할 수 있는지, 또 유산의 원인은 무엇이었는지 등 궁금한 점이 생길 수 있으실 거에요.

그래서 오늘은 유산후 임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과 건강한 임신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유산의 원인은?


유산은 보통 임신 20주차 이전에 태아를 상실하게 되는 안타까운 일입니다.

대부분의 유산은 태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초기 임신 손실의 약 50%를 차지하는 것은 아기의 염색체 문제입니다.

이 염색체 문제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문제 때문이 아니라 배아가 분열하고 성장하면서 대부분 우연히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산을 경험한 이후 다시 유산할 가능성은?


유산은 한 번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따라서 유산을 한 번 경험한 여성은 이후 건강한 출산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유산을 여러 차례에 걸쳐 경험하는 경우 유산 횟수가 증가할수록 다음 번 유산 위험은 그만큼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유산 후 임신을 시도하기 전에 확인할 사항은?


2회 이상 연속으로 유산을 경험하는 경우, 다시 임신을 시도하기 전에 아래와 같은 몇 가지 검사를 통해 근본적인 유산 원인을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혈액 검사 : 혈액 샘플을 통해 호르몬 또는 면역 체계의 문제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염색체 검사 : 본인과 배우자 둘 중 어떤 염색체가 요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염색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산 조직을 검사하거나 또는 자궁 문제를 감지하는 절차를 거칠 수 있습니다.

 

초음파 : 고주파 음파를 사용하여 신체 구조의 정확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법인데요.

초음파 장치(변환기)를 복부 위에 놓거나 질 내부에 배치하여 자궁 이미지를 얻는 방식입니다.

초음파는 자궁강 내의 근종과 같은 자궁 문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 검사 : '자궁경' 이라고 하는 조명기능이 있는 얇은 형태의 검사기를 자궁으로 삽입하여 확인된 자궁 내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자궁난관조영술 : 자궁 경부 내부에 카테터를 삽입하여 검사하는 방식으로 자궁의 내부 윤곽과 나팔관의 장애물에 대한 검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초음파 자궁 조영술 : 질과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에 체액을 주입한 후 수행되는 이 절차는 자궁의 내부 윤곽, 자궁의 외부 표면 및 나팔관의 장애물에 대해 검사합니다.

 


유산 후 다시 임신을 하게 되면 기쁨과 불안과 두려움을 함께 느끼게 될 지도 모르는데요.

임신 후반기까지 좋은 소식을 전하는 것을 망설이실 수도 있을 거에요.

하지만 상실에 대한 슬픔도 출산을 성공하고 나면 아주 잠깐에 불과할 수 있답니다.
그러니 현재의 감정에 대해 파트너와 충분히 대화를 나누고 가족, 친구 등 주변 사람들에게 많이 의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