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라셋세미정-뒤

 

이번 글에서는 타라셋세미정이라는 약품에 대한 성분과 함량, 어떤 용도로 활용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는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다루어보고자 하니 끝까지 잘 읽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타라셋세미정의 용도

중등도부터 중증에 이르기까지의 급성 또는 만성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되는 진통제입니다.

 

성분 및 함량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162.5mg
트라마돌염산염(Tramadol Hydrochloride) 18.75mg

 

* 첨가제 : 미결정셀룰로오스, 스테아르산마그네슘, 오파드라이 85F12347 등

 

용법 · 용량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기준, 용량은 환자의 통증 정도 및 치료 반응에 따라 조절합니다.
약물을 처음 복용할 경우 기준의 용량으로는 4정 복용이 권장되며, 그 이후 투여 간격은 최소 6시간 이상으로 하되, 1일 16정을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타라셋세미정은 최저 용량을 가능한 한 짧은 기간동안에 걸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 약물을 필요 이상 장기간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질병의 특성 및 심한 정도로 인해 장기간 복용이 필요할 경우에는,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이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노인
통상적인 성인 용량을 기준으로 복용하도록 합니다.

단, 75세 이상의 노인에게 트라마돌을 경구 투여 시, 트라마돌의 소실 반감기가 17% 증가할 수 있으므로 최소 6시간 이상 간격으로 이 약을 투여하도록 합니다.


신부전 환자
중등도 신부전 환자에게는 복용 간격을 12시간으로 연장하여 투여하도록 합니다. 중증 신부전 환자에게는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트라마돌은 혈액투석 및 여과 시 매우 천천히 제거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투석 후 진통효과 유지를 위해 이 약을 다시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부전 환자
중등도의 간부전 환자에게는 투여 간격을 연장하여 투여하는 것을 신중히 고려하도록 합니다.
또, 중증의 간부전 환자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복용 시 주의사항

- 충분한 물과 함께 투여하세요.
-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하세요.
-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은 이 약물을 복용하기 전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황달 등 간기능 이상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의료 전문가와 상의없이 다른 소염진통제와 병용하지 마세요.

 

추가적으로 주의할 부분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권장 용량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이 약물을 갑자기 중단할 경우,  불안, 발한, 불면, 강직, 동통, 구역, 진전, 설사, 상기도 증후군, 입모, 흥분, 신경과민, 운동과다증, 위장관 증상 등과 같은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