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를 이제 막 집 안으로 들여 키우기 시작하신 분들은 주목해보세요.

새로운 공간에서 모든 게 낯설게 느껴지고 수줍어하는 고양이에게 해 줄 수 있는 게 무엇일까요?

앞으로 가족의 일원이 될 귀여운 아이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일이 가장 기본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고양이가 주인을 신뢰하고 유대감을 가지도록 격려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인내심을 가지고 올바른 접근 방식으로 다음 팁을 활용한다면 고양이가 쉽게 마음 문을 열고 가까워질 수 있을 거에요.

 


안전한 방 만들기


고양이가 집 안에 들어오면 삶의 변화로 인해 ​​압도당하는 느낌을 가진다는 걸 아는 게 중요해요.

이 때는 냥이에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시간을 줄 필요가 있어요.

욕실, 침실과 같은 작은 방에서 시작하는 거에요.

고양이에게 한 번에 집 전체 공간을 허락해 준다면 공포에 질려 가구나 가전제품 뒤 또는 아래에 숨을 수도 있고 새 집을 신뢰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지도 몰라요.

 


함께 시간 보내기


수줍음이 많은 고양이를 항상 혼자 있게 하면 냉담한 고양이가 될 수 있어요.

냥이의 곁에 앉아 부드러운 어조로 이야기를 해주고 이름을 자주 불러주다 보면

고양이도 옆에서 함께 있는 것이 훨씬 익숙하게 느껴질 거에요.


간식 주기


고양이와 이야기할 때 좋아하는 간식을 주세요.

한두 조각씩 주다 보면 주인의 존재를 맛난 간식과 연관짓게 될 거에요.

그렇게 하면 냥이는 은신처에서 나오기 시작하게 될 것이고 원하는 것을 줄 때 유대감을 형성할 거에요.

이제부터 몸을 쓰다듬어 주면 주인에게 의지하며 더 이상 은신처에 숨는 일은 없을 거랍니다.

 


놀아 주기


고양이는 호기심이 정말 많은 동물이랍니다.

낚싯대형 장난감, 긴 깃털, 레이저 포인터 등등 다양한 장난감이 있지만 처음에는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장난감을 사용하세요. 여러분과 함께 있는 것이 재미있는 활동이라는 걸 알면 알수록 신뢰감은 더욱 커질 테니까요.

 


기다려 주기


관계가 진행되는 속도를 냥이에게 맡겨두세요.

매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다 보면 유대감은 자연스럽게 커질 거에요.

냥이와 함께 놀면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완전히 신뢰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짧아질 거에요.



영역 지켜주기

 

수줍음이 많은 고양이는 가장 충성스러운 고양이가 될 수 있지만 갑자기 모든 상황에서 모든 사람과 친해질 거라고 기대할 수는 없답니다. 수줍은 고양이는 보통 소수의 선택된 사람들과 조용한 상황에서만 경계를 늦추는데요.

새로운 사람이 오거나 시끄러운 소리가 들리면 신속하게 은신처 또는 "안전한 방" 으로 후퇴한답니다.

이럴 때는 냥이가 편안하게 느끼는 방과 같은 공간을 주는 방법이 좋은데요.

그렇게 하면 주인을 신뢰하기 쉬워지고 쉽게 깨지지 않는 유대감을 형성하기에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