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심각한 알레르기가 있는 일부 사람들의 경우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면 아나필락시스라는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독, 음식 또는 약물에 대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벌에 쏘이거나 땅콩이나 견과류와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발진, 낮은 맥박 및 쇼크와 같은 일련의 증상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갑자기 발생하며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은 콧물, 피부 발진 등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요소와 접촉한 후 5~30분 이내에 시작되는데요.

두드러기가 있는 붉은 발진, 가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나 피부 증상 없이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다른 증상은 목이 붓거나 신체 부위가 부어오르는 경우로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육안으로 보이는 증상 없이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진단을 받게되면 항상 에피네프린이라는 약을 휴대하도록 권장받게 됩니다. 이 약은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반응으로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응급 치료법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발생하는 즉시 119에 전화하거나 응급조치를 취하세요.

환자에게 주사 가능한 에피네프린이 있는 경우 즉시 에피네프린을 주사하세요.

주사는 허벅지 바깥쪽 위쪽에 주입하며 응급상황의 경우, 의복을 통해 투여할 수 있습니다.

반응의 정도가 심각할 경우, 두 번째로 주사 가능한 에피네프린이 있다면 주사하도록 하세요.

 

초기 에피네프린 투여 후 증상이 다시 나타나거나 여전히 심각한 경우 가능한 경우에 한해 또다른 에피네프린을 주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자가 주사 에피네프린은 기본 2팩으로 제공됩니다. 아나필락시스가 에피네프린에 반응하더라도 응급 치료 환경에서 환자의 상태를 계속해서 주시하고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와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할 수 있지만 이는 아나필락시스의 초기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에피네프린을 대신해서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아나필락시스 예방법

 

문제를 일으키는 물질에 대한 노출을 피하는 것이 가장 선호되는 예방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식품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는 경우 첨가물, 방부제, 향신료 또는 향미료에서 의심 요소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 항생제를 처방받은 환자는 항생제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원인이 되는 약물에 교차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면 해당 약물도 가능하면 피해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려면 반응을 일으키는 알레르기 유발요소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벌레에 쏘이지 않도록 하는 조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쏘는 곤충이 실내로 들어갈 수 있고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 다양한 식품에 숨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최소한 이 사실을 미리 알고 대처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정 운동이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하는 경우 이러한 형태의 운동을 피하거나 알레르기 면역 전문의로부터 상담을 받아 어떤 운동을 하고 하지말아야 하는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 각자의 신체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정 알레르기 요소가 있다면 그것을 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도록 해보세요.

 

운동으로 인한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

  • 식사 후 4~6시간 후에 운동을 하세요.
  • 운동을 하기 전에 알려진 알레르기 유발 음식은 피하세요.
  • 극한의 온도(덥거나 추운 곳)에서 운동을 하지 마세요.
  • 여성분들의 경우, 월경 전 증상이 나타난다면 운동을 그 기간동안은 피하도록 하세요.
  • 갑작스럽고 빠른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운동을 중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