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혼자서 외로울 때 작고 귀여운 애완동물이 옆에 있으면 볼 때마다 입가에 저절로 미소가 번지고는 하지요.

집 안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건 우울증도 예방해줄 수 있어서

건강한 심리와 정신을 유지하는 데도 참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 주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애완동물을 한 번 키우기로 결심하게 되면

오랜 기간 동안 어디 아픈 곳없이 건강하게 잘 키울 수 있는 책임감도 뒤따르기 마련이죠.

그래서 오늘은 애완 동물을 입양하기 전, 한번쯤은 생각해보아야 하는 것들을 몇 가지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1. 애완동물이 정말 필요한 이유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져보세요!

애완동물을 우리 곁에 두고 즐거운 시간을 함께하는 건 생각만 해도 짜릿한 일일 수 있어요.

하지만 애완 동물이 필요한 게 일시적인 욕망인 건 아닌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답니다.

잠에서 깨는 순간부터 다시 잠들 때까지 늘 애완동물과 함께 하루를 보낸다고 생각해보세요.

 

10년 또는 15년이 될 수도 있고 20년이 될 수도 있는 장기간 동안 애완동물은 항상 옆에서 함께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이렇게 장기간 동안 애완동물과 함께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돌볼 것인지 미리 계획할 필요가 있어요.

 


2.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게 될 시간, 공간적 여유가 마련되어 있나요?

피곤하거나 바쁘다는 이유로 애완동물을 무작정 방치할 수만은 없는데요.

애완동물과 함께하면 오히려 우리 일과가 규칙적으로 유지되도록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해요.

걷고, 먹이고, 같이 놀고, 훈련시키고, 몸을 치장하는 것들 모두 정기적으로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되는 일들이지요.

 

하지만 애완동물과 수많은 시간을 보내다 보면 이러한 많은 일들이 귀찮고 힘들어질 수도 있어요.

그 많은 책임감이 시간이 갈수록 무겁게 느껴질 때, 애완동물을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그 전에 언제부터 언제까지는 누가 어디서 애완동물을 기르고 돌보아 줄 것인지 등등

미리미리 계획을 하였고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라면 충분히 애완동물의 주인님이 되실 자격을 가지신 거에요!

 

 


3. 재정적인 여유가 되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애완 동물을 기르는 데 드는 비용은 상당히 높을 수가 있어요.

양질의 음식, 미용 케어, 장난감 구입, 진료비, 중성화 수술,

예상치 못한 사고 등등 기타 많은 비용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사실 이러한 것들은 애완 동물을 기르다 보면 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일반적인 리스트에 해당이 되는데요.

이러한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각오가 충분히 되어 있는지 생각할 필요가 있어요.

 


4. 내가 없는 동안 대신 애완동물을 돌보아 줄 사람이 있나요?

귀엽고 사랑스러운 애완 동물 곁에 항상 머물러 있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은 생기기 마련인데요.

긴급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가 있어요.

그럴 땐 든든한 친구라든지 반려동물을 돌볼 준비가 되어 있는 가까운 이웃이 반드시 필요해요.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펫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믿을 수 있는 펫시터를 찾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어요.
 
5. 책임감 있는 애완동물 주인이 될 준비가 되셨나요?

애완 동물을 돌보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자녀를 돌보는 일과 비슷한 점이 많아요.

애완 동물은 사랑과 관심을 갈망하기에 충분한 관심을 보여 주어야 하거든요.

중성화 수술을 시켜주고, 기본 명령을 이해하도록 훈련하고,

필요한 운동을 함께하고, 꾸준히 먹이를 주는 일은 모두 책임감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이에요.


애완동물에게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실 거에요.

애완 동물을 입양하려면 때로는 엄격한 헌신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입양 결정을 너무 서두르지 말고 충분히 생각한 후에 결정하셔도 괜찮아요.

 

앞의 내용에 대해 확신이 없거나 평생 애완동물을 키우고 싶은 생각이

별로 들지 않는다면 아직 애완동물을 키울 준비가 되지 않은 걸 수도 있으니

충분히 생각해 보시고 결정하시기를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