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맹장염은 무엇인가요?

맹장염은 복부 오른쪽 아래 결장에서 돌출된 손가락 모양의 주머니인 맹장에 생긴 염증입니다.

맹장염에 걸리면 복부의 오른쪽 아래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맹장염의 통증은 배꼽 주위에서 시작되어 복부 오른쪽 아래 부분으로 옮겨간다고 합니다.

 

 

맹장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맹장염의 통증은 보통 배꼽 근처에서 복부의 오른쪽 아래쪽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첫 번째 징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움직일 때 또는 심호흡을 할 때, 복부 오른쪽 아래 부분을 만질 때,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더 악화되는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3. 맹장이 터질 경우, 통증이 배 전체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4. 그 외에 식욕이 상실될 수 있거나 복통이 시작된 이후 속쓰림과 같은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맹장염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맹장염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2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발병률이 드물면서

10세에서 30세 사이의 연령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맹장염에 걸리게 되는 주 원인으로는 맹장 내부가 점액, 대변 또는 기생충과 같이 팽창을 일으키는 물질로 가득 차 있을 때 발생합니다.

맹장염은 맹장이 막힐 때, 대변과 같은 노폐물, 이물질이나 암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은 신체의 침투하는 바이러스 감염에 반응하여 부풀어 오를 수 있으므로 각종 세균으로 인한 감염으로 인해 막힐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맹장염에 걸렸을 때, 의사의 진단을 받으면 맹장을 제거하는 수술을 권고받을 수도 있는데요.
맹장을 제거하여도 사실상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하는 데는 큰 지장이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맹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소화하기 쉬운 음식

맹장염 및 기타 다양한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글자에 나와있는 그대로 "소화가 잘되는 음식" 을 정기적으로 꾸준히 드셔주시는 것이 증상 완화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 중에 여러분에게 맞는 음식을 선택해서 오늘부터 1일 시작해보심이 어떠세요?

 

- 맹장염에 걸리셨거나 맹장 수술 후 드시기에 가장 좋은 음식은 소화하기 쉬운 음식입니다.

여기에는 오트밀 죽이나 따뜻하게 데운 우유, 크림 수프와 같은 음식이 포함됩니다.

- 비트, 당근, 오이 등을 갈아만든 야채즙 자연적으로 맹장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 급성 맹장염을 앓고계신 경우, 소량의 녹두를 매일 세 번씩 섭취하는 방법도 유용한 맹장염 치료법입니다.

 

- 피망,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콩, 완두콩 등의 야채를 현미와 같이 곁들인 식사를 드시면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를 잘 되게 하여 맹장염 환자에게 매우 유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