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정보

박주가리의 건강 효능 소개

flyfree321 2021. 10. 19. 20:52

박주가리는 주로 농촌이나 도시 교외에서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덩굴식물로 알려져 있고 둑이나 제방, 밭 언저리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박주가리는 가을부터 겨울에 걸쳐 반으로 쪼개진 열매 속에서 털이 있는 종자가 바람에 날려 흩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 산이나 들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박주가리는 잎과 열매 모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박주가리의 연한 순은 나물 반찬으로 만들어 밥과 함께 먹으면 매우 맛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맛있고 영양가 있는 박주가리를 섭취할 때는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박주가리의 잎을 따면 흰 즙이 나오는데요. 이 즙은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면 경련을 일으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충분히 데쳐서 조리해야 합니다.

 

박주가리의 건강 효능

어린 박주가리 열매의 씨를 먹어 보면 단맛이 나고 아주 부드러운 질감이라고 합니다.

뛰어난 맛과 질감에 더해 이 박주가리의 씨를 찧어서 상처에 바르면 지혈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새살이 올라오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답니다.

 

 

박주가리 줄기에서 나오는 흰 즙은 사마귀를 없애는데 효과가 좋고 두드러기, 종기, 전염성 피부병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면 효험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양강장약으로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오래 복용하면 허약한 몸을 건강하게 해준다고도 합니다.

 

박주가리는 폐 기능을 좋게 하고 폐의 열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허약해진 기를 보강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또한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을 주고, 기침이나 구토, 콧물 등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박주가리에는 신장 기능 증진에 좋은 효능을 보이며 이뇨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어서 붓기를 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