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충격적인 경험을 하거나 기분이 나쁜 일을 겪었을 때 시간이 지나도 계속되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몰아내는 것은 정말 어려울 수 있는데요. 실제로 그런 기억이 더욱 뚜렷해지기만 하고 나쁜 생각 속에 갇힌 채 다른 일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너무 속상할 수도 있을 거에요.

그럼 이런 상황에서 한시라도 빨리 벗어날 방법이 있는 건가 라는 질문을 던져볼 수 있는데요.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최선의 방법이 있지요. 그건 최대한 부정적인 생각에서 멀어지기 위해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이랍니다. 아래에서는 부정적인 생각을 지우는 방법, 즉, 정신을 산만하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그리기

야외에 있는 자연이든 집 안에 보이는 사물이든 눈에 보이는 무엇이든 연필을 들고 종이에 그려보세요.
이 방법은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이 되어줄 겁니다.

예를 들어 꽃을 그린다고 해봅시다. 꽃잎의 섬세한 부분을 하나도 빠짐없이 그림으로 묘사해보는 거에요.
꽃의 줄기와 잎 등 이들을 곡선 또는 각으로 표현할지, 대상의 그림자까지 거의 분자 수준으로 묘사하다 보면
뚫어지게 무언가를 관찰하는 과정의 집중은 다른 불안을 남길 여지가 없게 만든답니다.

나 자신과 대상이 하나의 존재인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그저 '존재'하는 단순한 즐거움을 누려보세요.


떠돌기

문을 나설 때 목적을 가지고 걷기보다 목적지없이 방황하는 행위를 즐겨보세요.

의식의 흐름에 따라 어디를 향하는지는 그저 본능에 맡기고 새로운 장소를 발견하고 새로운 것을 보고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기회를 주는 것이 도움이 될 거에요.


별 응시하기

밤에 잠이 오지 않는다면 누워서 창문을 열고 밤하늘의 별을 응시해보세요.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반짝이는 별을 보면서 원근법의 이미지를 느껴보면 작은 희망을 가지게 되고

모든 것이 그렇게 나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 가능성이 생긴답니다.


구름 바라보기

이번에는 반대로 낮으로 돌아가볼게요.

별을 보는 것처럼 마찬가지로 구름을 관찰해보세요.

구름의 모양과 종류, 크기는 가지각색이고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 지 모두 가만히 바라보는 겁니다.

 


끝으로 사람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을 정말 어려워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는데요.

생각을 하는 것도 무언가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생각을 하지 않을 수는 없기에 정신을 산만하게 하여 부정적인 생각을 지우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몇 가지를 알려드린 거랍니다. 물론 여러분 스스로에게 잘 맞는 관심 돌리기 방법이 있다면 그것이 부정적인 생각을 지우는 최고의 방법이 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