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동을 열심히 하면 건강에 좋다는 건 거의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 거에요.

하지만 학업을 위해 학교에 가거나 돈을 벌기 위해 매일 직장에 나가서 일을 하다 보면

오랜 시간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건 어쩌면 불가피한 현실인지도 모르겠어요.

 

그러나 장시간 동안 앉아있는 것은 흡연을 하는 것만큼이나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세요?

그뿐만은 아니랍니다. 오랫동안 앉아있는 시간이 지속된다면 무엇보다 몸 전체의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잠깐이라도 짬을 내어 의자에서 엉덩이를 떼어내는 게 참 중요한데요.

시간을 따로 내어 운동을 하러 가지 않고도 앉아있는 시간들 틈틈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답니다.

 

그럼 몇 가지 알려드릴테니 참고해보세요!

 

 

30분 간격으로 움직이거나 최소한 서 있는 상태를 유지해보세요.

 

매번 운동을 할 필요는 없어요.

한 번은 제자리에 서 있기도 하고 또 한 번은 화장실을 가거나 가까운 거리를 왕복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일상 속의 사소한 행동이 반복되고 쌓이게 되면 알게 모르게 건강이 좋아질 수 있어요.

바쁜 하루 속에 활동을 추가하는 한 가지 방법은 통학 또는 출근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거에요.


통학이나 출근을 할 때 버스 정류장에서 한 정거장을 미리 내리거나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 더 먼 곳에 주차를 하면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일만 남은 셈이죠.

운동을 하겠다는 굳은 결심없이도 이런 방식으로 근육, 심장, 정신 모두에 도움을 주는

자연스러운 산책을 단 몇 분만으로 얻을 수 있으니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차 안에서 핸들 잡고 앞뒤로 움직이기

 

출근시간은 교통량이 많아 차가 멈추어 있는 경우가 많을 수 있어요.

이 때 신호가 오기만을 멍 때리며 기다리며 가만히 앉아있기에는 시간이 너무 아깝죠.

적색 신호일 때 혹은 교통체증으로 차가 오래 멈추어 있는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있답니다.

 

첫째는 핸들 쪽으로 몸을 밀었다가 다시 뒤로 당기기를 반복하는 방법이에요.

이것은 등, 어깨, 팔이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상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좋답니다.

 

두번째로는 복근에 힘을 주어 배꼽을 척추 방향으로 당긴다는 느낌으로 15~30초 동안 유지하는 방법인데요.

코어에 힘을 가하는 이 방법은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된답니다.

 


사무실에서 활동하기


처리해야 할 업무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을수록 자주 움직여준다는 생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바쁠 수 있지요.

또는 회사 상사의 눈치를 보면서 자리를 자주 비울 수도 없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그럼에도 잘 생각해보면 반드시 짬이 나는 시간이 있을 거에요.

제자리에서 가볍게 몸을 움직일 수도 있고 탕비실에서 티타임을 가지는 동안

약간의 런지, 쿼드, 스트레치 및 팔 회전 등 가벼운 운동을 짬짬이 실천할 수 있답니다.

휴식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점심을 먹고 난 후 10분 정도 산책을 하거나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해보세요.

스탠드업 데스크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움직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앉아있는 시간보다

서 있는 상태를 어느 정도 지속하는 것도 상당한 건강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답니다.

 


앉아있을 때는 스트레칭 하기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은 스트레칭이 최고이죠.

목을 돌리고, 어깨를 당기고, 손목을 구부리고, 가슴을 당기는 등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답니다.

 

 

이런 방식으로 일상에 사소한 변화를 조금씩 더해가다 보면 결과적으로는 막대한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게다가 자주 움직이는 습관은 몸에 생길 수 있는 통증이나 각종 질병과 같은 심각한 상황을 예방할 수 있기에 더욱 좋을 수밖에 없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