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을 데우는 방법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음식을 데운다면 몸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올바른 방법을 알고있는 게 좋은데요.

간혹 음식을 잘못된 방식으로 데우다가 음식에 발암 물질을 남길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식을 데우기에 앞서 올바른 방법으로 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건강하고 안전한 식새활을 실천해봅시다.

 


1. 전자레인지와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음식을 데우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전자레인지를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그런데 전자레인지는 음식의 수분을 빼앗아가고 변형시킬 수 있어 수분이 풍부한 음식을 데울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 찜기나 냄비를 사용하여 음식을 약한 불에서 천천히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음식을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모든 영양소와 수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여 음식을 데운다면 수분을 유지하면서 맛과 식감을 유지하기 좋습니다. 이는 열이 고르게 분산되어 전자레인지처럼 음식이 변형되지 않게 합니다.

 


2. 음식을 다시 데울 때


음식을 먹을 때마다 음식을 데우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여러 번 데우는 과정에서 일부 영양소는 변질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음식이 5°C 미만으로 떨어질 정도로 차갑게 식은 경우에 한해서 데워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데우는 동안 공기 노출은 피하기


일반적으로 음식을 데울 경우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잘 덮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음식이 주변 환경으로부터 영양분과 수분을 잃지 않기 위함인데요.

비타민이 공기에 노출되면 영양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기에 산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적절한 가열 시간


일반적으로 음식은 몇 분 정도만 데우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너무 오래 데우면 음식이 건조해지고 맛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양의 음식을 데우는 경우에는 음식을 먹을 때의 온도가 적절하도록 두 번에 걸쳐서 데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토브나 전기 프라이팬을 사용한다면 항상 약한 불로 설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5. 냉동 식품을 조심스럽게 해동

 

냉동 식품을 실온에서 해동할 경우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집의 온도가 비교적 높은 환경에서는 음식 내부에서 박테리아와 기생충이 자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좀 더 안전하게 해동하기 위해서는 냉장고에 넣는 방법이 권장됩니다.

한편, 뜨거운 물로 음식을 해동하면 음식의 단백질이 빠르게 변질될 수 있기에 이 방법은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