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정보

우울증에 좋은 음식

flyfree321 2022. 3. 17. 00:00

 

기분이 안 좋은 일이 있을 때면 가끔 달달한 음식이나 눈물나게 매콤한 음식을 먹고 나면 속이 뻥 뚤리고는 하는데요.

자극적인 음식은 일시적으로 축 처진 기분을 달래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우울감이 다시 몰려오기 마련입니다.

 

우울한 기분을 풀어주는 음식을 먹겠다면 이왕이면 건강에도 좋으면서 기분도 함께 전환시키는 방법을 선택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우울증에 좋은 음식

브라질 너트


브라질너트는 셀레늄이 풍부하여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체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위해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셀레늄을 함유한 다른 식품에는 호두, 해바라기 씨, 현미, 가금류 및 해산물 등이 있으니 브라질 너트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근

 

항산화제가 풍부한 당근은 우울증에 가장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당근에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몸에 많으면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적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호박, 멜론, 브로콜리, 복숭아, 시금치, 고구마에도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조개와 홍합

 

우울증과 불안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2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우울증에 좋습니다.
음식을 통해 비타민 B12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 B12는 조개(조개, 홍합 등), 생선, 살코기 쇠고기, 양고기와 같은 동물성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데요.

가금류, 우유, 계란, 시리얼에도 비타민 B1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잎이 많은 채소

 

낮은 수준의 엽산은 불안, 과민성, 건망증, 불면증, 혼란 및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엽산은 자연적인 항우울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시금치와 케일과 같이 잎이 많은 채소에 엽산이 풍부하며 렌틸콩, 아스파라거스, 완두콩 등에서도 발견되곤 합니다.



연어


연어, 청어, 참치와 같은 생선은 인지 및 행동 기능에 탁월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수치가 낮으면 우울증이 발병할 확률을 높이게 되는데요.

오메가-3가 포함된 식품을 적당히 섭취하면 우울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

 

우울증 퇴치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비타민 D가 강화된 유제품이나 시리얼, 주스가 좋습니다.
비타민 D는 뇌에서 기분을 좋게하는 호르몬 방출을 늘려 기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를 얻기 가장 좋은 방법은 햇빛을 쬐는 것이지만 음식을 통해 얻기 위해서는 꾸준히 많은 양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 달걀 노른자 등에도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활용해보세요.



딸기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우울증의 발병률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딸기와 같은 베리류 과일에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를 보이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한편, 비타민 보충제는 음식을 기반으로 하는 항산화제처럼 기분에 동일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단의 일부로 베리류 과일을 섭취하면 우울증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